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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성장정보

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발달의 분류

by 발달 성장 전문가 미짱쌤 2022.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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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부터 청소년기까지 발달의 분류

아동이라고 하면 대체로 나이가 적은 아이를 가리키지만 법률적으로 보았을 때 아동복지법에서는 18세 미만의 사람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오늘은 아동을 발달에 따라 대체로 영아기(생후 약 1년간의 시기), 유아기(만 1세~만 6세 까지), 학령전기(취학 전 어린이), 학령기(만 6세~만 12세), 청소년기(만 13세~만 18세 미만 )로 나누어 내적, 대인관계, 신체, 성적, 행동 발달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내적 발달

인간의 발달과정에 있어 핵심이 바로 내적 체계라 불리는 '자아'를 형성하고, 자아의 안정성을 구축하는 것이며 또한 자아의 표상을 발달시키는 것입니다.

① 영아기 : 보호자와의 관계와 보호자가 영아에게 주는 환경을 바탕으로 대부분 만들어집니다.

② 유아기 : 유아는 제일 먼저 가족을 바탕으로 하고 그 이후에 또래집단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연습하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③ 학령기 : 보호자로부터 분리된 성장 형태를 갖추게 되며 자기 스스로 뭔가를 만들어 내거나 이루어내는 독립된 개체로 발달합니다.

④ 청소년기 : 큰 내적 과정을 통하여 점차 사회적으로 인정되는 형태의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큰 틀에서는 부모의 보호를 받는 상황에서 스스로 독립적으로 판단하고 여러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면서 정서적 측면에서 또한 독립하려고 합니다.

대인관계의 발달

아동이 커가면서 자신의 삶에서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고 계속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며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 적응해가는 지속적인 과정을 말합니다.

영아기~유아기: 애착관계의 가장 중요한 시기로 이때 애착관계가 안정되지 않으면 아이는 수동적이 되거나 불안감이 높게 되어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학령 전 단계 : 대인관계를 직계가족뿐만 아니라 대리 보호자까지 확장하며 독립된 한 개체로서 행동하고 가장 친한 친구를 만들려고 하거나 만들게 됩니다.

청소년기 :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중심으로 하여 다른 사람과 관계 맺는 능력이 처음으로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신체 발달

신생아 : 신생아는 자신에게 영양과 편안함을 주는 보호자에게 완전히 의존하며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 : 아주 빠르게 성장하고 신체적으로 활동적인 발달 변화를 보입니다. 전체적인 발달을 시작으로 구체적인 부분까지 발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아 : 주위 환경을 궁금해하고 탐색하는 일이 많아지고 걷는 것에 능숙해지고 점점 신체적 발달이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학령전기 아동 : 주위 환경에 대한 탐색하는 능력이 높아지면서 여러 가지 우발적 사고가 생겨날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학령기 아동 : 대근육과 소근육의 기반으로 한 운동 기술이 갖추어지게 되고 방광 및 대장의 조절이 가능해지며 신체적인 통제력을 다양한 영역에서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청소년기 :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로 신체적 발달에 있어 중요한 1차, 2차 성징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성적 발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성 중심 사회는 아동의 출생 시점부터 계속적으로 여러 가지 면에서 아동 발달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영아기 : 보호자와의 접촉을 통해서 신체적으로 애정을 요구합니다.

학령전기 : 친구의 몸과 자신의 몸을 비교하기 시작하고 자신의 성기를 자극하는 힘이나 지식을 가지게 되고 나체 상태에서의 신체적인 감각을 즐기기도 합니다.

학령기 : 성에 대한 지적 정교함이 증가하게 되고 남아든 여아든 모두 성적인 생각과 감정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면서 이러한 것을 언어로 표현하는 기술도 갖추게 됩니다.

청소년기 :신체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사춘기를 경험하게 되는데 사춘기는 여아에게서 2차 성징이 나타나며 더 빨리 진행됩니다.

행동

영아기 : 일차적 보호자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고 규칙 준수 및 자아 동제에 대한 감각이 없습니다.

유아기 : 보호자에게 전부다 의존하지는 않고 자신의 주장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학령전기 : 가족 내에서의 규칙을 이해하기 시작하고 이를 지키면서 자신을 통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령기 : 독립된 하나의 개인으로서 자기주장을 내세우기 시작합니다.

청소년기 : 규칙을 바탕으로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고 본질적인 겉이 아닌 겉으로 드러나는 관계를 유지하는 능력도 가지게 됩니다. 자신의 생활을 자기의 기준에 맞춰 만족스럽게 관리하려고 합니다. 외적 행동과 내적 표상을 계속적으로 제한하면서 성장합니다.

아동의 발달은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변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아동의 각각 발달 시기에 맞게 올바르게 자랄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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